home    

제목 우리나라 치과의사의 방사선 작업특성 및 직업적 방사선 노출량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5-09 조회수 1077
연구제목: 우리나라 치과의사의 방사선 작업특성 및 직업적 방사선 노출량

치과의사는 장기적으로 방사선에 노출되는 직종 중 하나이다. 국외에서 의료 방사선 종사자들에 대한 코호트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직업적 방사선 노출을 조사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우리나라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방사선 작업 특성 및 방사선 피폭량을 분석하였다.

2012년 4월부터 2013년 5월까지 658명의 치과의사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며, 이들의 설문조사자료와 개인피폭선량자료를 연계하였다. 인구학적 및 직업적 특성과 개인피폭선량과의 관련성을 규명하기 위해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 연구결과, 조사에 참여한 치과의사 중 남성이 78%, 40세 미만이 51%, 2000년 이후 종사를 시작한 경우가 61%를 차지하였다.
• 치과의사들이 가장 많이 하는 작업은 파노라마 촬영, 구내 방사선 촬영 및 휴대용 방사선 촬영 순이었다. 여성 치과의사에 비해 남성 치과의사들이 방사선 관련 작업을 더 많이 하였으며, 방사선 촬영시 납보호복 착용 분율이 더 높았다.
• 남성 치과의사들의 연평균 유효선량은 0.18 mSv 이며, 여성 치과의사들은 0.13 mSv 였다. 대도시 지역에 비해 시골지역에서 근무하는 여성 치과의사들의 평균적인 방사선량이 유의하게 높았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치과의사들의 방사선 노출량이 다른 방사선종사자들에 비해서는 낮지만 선진국 치과의사들의 평균선량보다는 높았으며, 특히 시골지역에서 근무하는 여성 치과의사들의 방사선 피폭량이 높아 이들에 대한 방사선 방호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치과의사들의 작업행태, 주당작업빈도 및 직업적 방사선 노출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고 이를 토대로 향후 치과의사들의 직업적 방사선 노출에 의한 건강영향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Kim YJ, Cha ES, Lee WJ. Occupational radiation procedures and doses in South Korean dentists. Community Dent Oral Epidemiol 2016 [Epub ahead of print]
http://www.ncbi.nlm.nih.gov.ocam.korea.ac.kr/pubmed/27146959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