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제목 원전 주변 거주와 갑상선 암 위험도 :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12-29 조회수 1207
원전 주변 거주와 갑상선 암 위험도 :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
Living near nuclear power plants and thyroid cancer risk: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갑상선 암 위험도와 원전 주변 거주와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전세계적으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체계적 문헌 고찰 및 메타분석을 통해 최근 국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원전 주변 거주와 갑상선 암 위험도와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방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원전 주변 거주와 갑상선 암 위험도 간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Medline과 EMBASE 검색엔진을 통해 2015년 3월까지 출판된 최종 13개 논문을 선정하였다.

• 메타분석 결과, 발생률을 제시한 연구들의 통합 위험도는 0.98 (95% CI 0.87-1.11), 사망률을 제시한 연구들의 위험도는 0.80 (95% CI 0.62-1.04)으로 나타났다.

• 이질성에 대한 통계적 검정 결과, 발생률을 제시한 연구들에서는 높은 수준의 이질성 (개별 연구의 서로 다른 효과 크기)이 존재하였으나 사망률을 제시한 연구들은 동질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세부그룹 분석을 수행한 결과, 지역, 성별, 노출에 대한 정의, 비교집단 특성에 따른 위험도는 통계적으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연구의 질이 우수한 연구들에서 원전 주변 20Km 이하 거주는 갑상선 암 위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원전 주변 거주와 갑상선 암 위험도 간에는 전체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일부 연구에서는 높은 위험도가 관찰되었다. 그리고 발생률을 제시한 연구들에서는 높은 수준의 이질성이 존재하였다. 갑상선 암은 방사능 노출 시 연령과 노출량에 따라 달라지므로 원전 주변 방사능 노출 수준의 엄격한 제한 및 지속적인 모니터링은 매우 중요하다.

Kim J, Bang Y, Lee WJ. Living near nuclear power plants and thyroid cancer risk: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Environ Int. 2016;87:42-48. http://www.ncbi.nlm.nih.gov.ocam.korea.ac.kr/pubmed/2663801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