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제목 진단방사선사코호트 연구관련 최근 논문: 표본조사 연구결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10-02 조회수 1376
제목: 우리나라 진단 방사선사들의 직업적 방사선 노출에 관한 표본조사
A NATIONAL SURVEY OF OCCUPATIONAL RADIATION EXPOSURE AMONG DIAGNOSTIC RADIOLOGIC TECHNOLOGISTS IN SOUTH KOREA

내용:
우리나라는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 사용 증가로 인해 방사선 관계종사자들의 수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방사선관계종사자들 중에서도 방사선사의 비율은 33%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평균유효선량 또한 가장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진단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대표성 있는 자료를 근거로 우리나라 진단 방사선사들의 인구학적 특성 및 작업행태를 파악함으로써 진단 방사선사들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습니다.

연구 방법은 2011년 식약청 개인피폭선량자료에 등록된 전체 진단 방사선사들 중 매 분기 개인별 피폭선량이 수집되었고 제주지역 근무자가 아닌 14,983명을 모집단으로 정의한 후 전국 15개 시도 (제주도 제외)와 의료 시설의 종류에 따라 모집단을 층화하여 65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습니다. 표본 대상자 중 정밀설문조사를 수행한 결과 585 (92.9%)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고 개인피폭선량자료를 연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연구 결과 총 585명 중 남성이 73%, 40세 미만이 62.4%, 1990년대 이후 종사를 시작한 경우가 86.5%를 차지하였습니다. 방사선사들의 작업빈도가 높은 검사는 일반진단용 X선, CT 그리고 이동형 X선 순이었습니다. 남성 방사선사들은 CT, 이동형 X선 그리고 중재시술의 작업빈도가 높은 반면 여성 방사선사들은 유방 X선의 작업빈도가 높았습니다. 남성 방사선사들의 평균연간유효선량은 2.3mSv이며 여성 방사선사들은 1.3mSv였습니다. 지방 근무자 그리고 종사기간이 짧은 방사선사들에서 선량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대표성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진단 방사선사들의 직업적 방사선 노출을 본 최초의 연구로 인구학적 특성 및 작업행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우리나라 방사선사들의 평균 방사선량이 국제 수준에 비해 높으므로 안전한 작업환경조성을 위해 보다 철저한 모니터링과 피폭 감소 노력들이 필요합니다.

Lee J, Cha ES, Jeong M, et al. A NATIONAL SURVEY OF OCCUPATIONAL RADIATION EXPOSURE AMONG DIAGNOSTIC RADIOLOGIC TECHNOLOGISTS IN SOUTH KOREA. Radiat Prot Dosimetry 2014:Nov 6 [Epub ahead of print] http://www.ncbi.nlm.nih.gov/pubmed/25380759

목록